-
간의 염증성 질환으로 발생하는 B형 간염은 증상이 진행될수록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이런 B형 간염바이러스 예방접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집중해서 놓치지 마세요!
B형 간염의 증상
B형 간염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간염 중 하나입니다. 오랫동안 이 바이러스가 간세포에 침투하면서 간조직을 파괴하고 간기능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감염된 사람은 피로,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을 발생시키며 간기능이 저하되고 만성성 B형 간염을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성성 B형 간염은 간경화, 간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는 모든 체액에 노출되기 때문에 혈액형에 관계없이 어떤 사람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은 수술이나 이식, 혹은 주사 교환 등의 의료행위를 받을 때 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간염 바이러스의 종류는 A형 간염, B형 간염, C형 간염이 있습니다. 이중 유일하게 예방 백신과 치료약까지 있는 바이러스가 B형 간염 바이러스이며 백신 접종 후 90% 이상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B형 간염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이 권장됩니다. 예방접종을 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심각한 감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접종은 대개 일년에 한 번씩 적용합니다.
또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있는 산모가 출산을 한다면 아이에게 감염될 확률이 높으니 미리 항체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B형 간염 증상은 특징적이지 않아 본인이 바이러스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질환과 유사한 증상이기도 해서 정확한 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하셔야 합니다.
혈액검사로 B형 간염의 항체가 있는지 감염이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시기와 비용
영유아의 경우 출생하면서 3차까지 무료예방접종을 나라에서 지원해 줍니다..
성인의 경우 B형 간염 항체가 없다면 1차접종 후 1개월 후에 2차를 맞고, 2차접종 후 5개월 후에 3차를 맞으시면 됩니다. 접종은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용은 대략 보건소는 5천원정도 병원은 1~3만원대로 병원마다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예방접종이 가능한 병원을 알아보고 싶으시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예방접종 후 일부에게는 통증과 발열, 두통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0) 2023.04.13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신청과 지원금액 (0) 2023.04.12 경기도 여성 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신청방법과 금액 (0) 2023.04.11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신청 방법과 지급일 알아보기 (0) 2023.04.10 어르신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 대상 알아보기 (0) 2023.04.08